[Dr.Kim`s 생활정보 05년4월]지붕속의 환기시설

[Kim`s 생활정보 05년4월]
지붕속의 환기시설
*기능
지붕속에 있는 습기와 탁한 공기를 밖으로 내보내고 목구조와 같은 중요 자재를 썩지 않게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하며 겨울에 눈이 왔을 때 아이스댐을 막아 주고 여름에는 습기가 차지 않게 천정 속의 인슈레이션(방음,절연,단열)을 보호해 준다.
*환기시설의 종류
지붕의 환기시설에는 Roof Vent, Soffit Vent, Gable Vent, Ridge Vent의 4가지 종류가 있다.
(1) Roof Vent(지붕 위의 환기시설) : 주택의 천정 속은 여름철에는 선선한 공기가 있어야 집안이 덥지 않고 겨울철에는 차가운 공기가 있어야 눈이 와도 지붕의 아이스댐을 방지하여 외벽 천정누수를 막을 수 있다.
겨울철에는 외부온도가 영하 15도이면 천정 속은 영하 10도 정도, 여름철에는 외부온도가 30도이면 천정 속은 25도정도가 적절하다. 천정 속의 환기시설이 잘되어 있지 않으면 온도차이가 많이 나므로(10-15도 정도) 외부와의 온도는 항상 5도 정도 유지하는 것이 좋다.
지붕 위를 보면 4각형으로 된 모자 모양 같은 것이 여러 개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이 지붕의 환기장치이다. 환기구멍의 면적은 천정 면적이 300sq.ft일때 1sq.ft크기의 구멍이 있어야 한다. 모자 모양의 환기시설은 그 구멍 크기가 약 0.5-1.0sq.ft이므로 1,200sq.ft의 천정면적이라면 4-8개 정도의 환기 시설이 필요하다.
환기 장치가 잘 되어 있으면 지붕의 목구조가 오래 가며 집의 외형이 변하지 않으며 환기시설을 설치할 때는 철제 스크린으로 공기구멍을 막아 작은 새나 동물들이 들어가지 못하게 하며 비가 스며들지 않도록 실런트(밀폐제)로 잘 메워야 한다.
(2) Soffit Vent(처마밑 환기시설) : 집 주위를 돌고 있는 처마밑 환기구멍은 새로운 공기를 천정속으로 들어가게 하며 조그만 구멍으로 촘촘히 뚫어져 있다. 이 환기구멍은 천정면적이 600sq.ft일때 1sq.ft 넓이의 구멍이 있어야만 하는데 대개 처마 밑에는 작은 구멍으로 많이 뚫어 놔서 큰 환기구멍은 흔히 볼 수 없다.
(3) Gable Vent(박공지붕 벽면 환기시설) : 농가에 있는 곡식 창고나 큰 창고 같은 곳의 지붕 벽면에 그릴로 엮어서 설치해 놓은 환기장치이다. 크기는 보통 문짝만 하고 안쪽에 스크린을 설치해 놓은 재래식 환기장치이다.
(4) Ridge Vent(용마루 환기시설) : 지붕의 맨 위쪽에 설치한 환기시설로 전기모터를 이용한 Power Vent나 Turbine Type Vent를 설치하여 지붕의 환기를 시키는 곳을 말한다.
자료제공-뉴월드냉동, 히팅  201-575-1004

Comments


글이 없습니다.
글이 없습니다.
페이스북에 공유 트위터에 공유 구글플러스에 공유 카카오스토리에 공유 네이버밴드에 공유